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 κ΅μ²΄μ‹œκΈ° 및 λΉ„μš© 총정리

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λŠ” 가솔린 엔진을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μ°¨λŸ‰μ—μ„œ μ‚¬μš©λ˜λŠ” μ†Œλͺ¨ν’ˆμœΌλ‘œ μžλ™μ°¨κ°€ 움직일 λ•Œ ν•„μš”ν•œ μ—λ„ˆμ§€λ₯Ό λ°œμƒμ‹œν‚¬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©λ‹ˆλ‹€. 가솔린 μ°¨λŸ‰μ˜ μ€‘μš” λΆ€ν’ˆ 쀑 ν•˜λ‚˜μ΄λ©°, κ΅μ²΄μ‹œκΈ°κ°€ μ§€λ‚˜ 노후될 경우 엔진뢀쑰λ₯Ό μœ λ°œν•  수 있기 λ•Œλ¬Έμ— κ΅μ²΄μ‹œκΈ°μ— 맞좰 ꡐ체λ₯Ό ν•΄μ€˜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λŠ” μž¬μ§ˆμ— 따라 μ’…λ₯˜κ°€ λ‚˜λ‰˜κ³  κ΅μ²΄μ‹œκΈ°λ„ λ‹€λ₯Έλ°μš”. λ³Έλ¬Έμ—μ„œ μ•Œμ•„λ³΄λ„λ‘ ν•˜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 

 


   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 κ΅μ²΄μ‹œκΈ°κ°€ 지날 경우

   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λŠ” λ””μ € μ°¨λŸ‰μ„ μ œμ™Έν•˜κ³  가솔린, LPG, μ²œμ—°κ°€μŠ€λ₯Ό μ—°λ£Œλ‘œ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μ°¨λŸ‰μ— λ°˜λ“œμ‹œ ν•„μš”ν•œ λΆ€ν’ˆμž…λ‹ˆλ‹€. 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 κ΅μ²΄μ‹œκΈ°κ°€ μ§€λ‚¬μŒμ—λ„ ꡐ체λ₯Ό ν•˜μ§€ μ•Šμ„ 경우 λ…Έλž€μƒ‰μœΌλ‘œ 엔진 경고등에 뢈이 λ“€μ–΄μ˜€κΈ°λ„ ν•˜κ³  그렇지 μ•Šλ”λΌλ„ λ‹€μŒκ³Ό 같은 λ¬Έμ œκ°€ λ°œμƒ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 

     

    μžλ™μ°¨λ₯Ό-μ •λΉ„ν•˜κ³ -μžˆλŠ”-λͺ¨μŠ΅
   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 κ΅μ²΄μ‹œκΈ°κ°€ μ§€λ‚˜λ©΄ μ–΄λ–€ λ¬Έμ œκ°€ μƒκΈΈκΉŒ?

    1. μ°¨λŸ‰ λ–¨λ¦Ό 증상이 λ‚˜νƒ€λ‚œλ‹€

   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κ°€ 노후될 경우 μ—”μ§„μ˜ μ†ŒμŒμ΄ ν‰μ†Œλ³΄λ‹€ 심해지고 λ–¨λ¦Ό 증상이 λ°œμƒ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΄ˆκΈ°μ—λŠ” 잘 λŠλΌμ§€ λͺ»ν•˜μ§€λ§Œ, λ°©μΉ˜ν•˜κ²Œ 될 경우 μ ν™”μ½”μΌκΉŒμ§€ λ§κ°€μ§€κ²Œ λ˜μ–΄ 떨림이 λ”μš± μ‹¬ν•΄μ§‘λ‹ˆλ‹€. 

     

     

    2. κ³΅νšŒμ „ 쀑에 μ‹œλ™μ΄ 꺼질 λ“―ν•œ λœμ»Ήκ±°λ¦¬λŠ” μ†Œλ¦¬κ°€ λ‚œλ‹€

    κ³΅νšŒμ „μ€ μ°¨λŸ‰ 정지 쀑 엔진이 νšŒμ „ν•˜λŠ” 것을 λ§ν•˜λ©°,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μ— 이상이 μžˆλ‹€λ©΄ κ³΅νšŒμ „ 쀑 μ‹œλ™μ΄ κΊΌμ§ˆλ“―ν•œ λœμ»Ήκ±°λ¦¬λŠ” μ†Œλ¦¬κ°€ λ‚˜κ±°λ‚˜ μ‹¬ν•œ 진동이 λ°œμƒ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 

    3. 좜λ ₯이 μ €ν•˜λœλ‹€

    μ œλŒ€λ‘œ λΆˆκ½ƒμ„ νŠ€κΈ°μ§€ λͺ»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엔진이 μ •μƒμ μœΌλ‘œ μž‘λ™ν•˜μ§€ μ•Šκ²Œ λ©λ‹ˆλ‹€. 이둜 인해 가속 νŽ˜λ‹¬μ„ λ°Ÿμ•„λ„ μ œλŒ€λ‘œ 엔진이 νž˜μ„ 내지 λͺ»ν•΄ 좜λ ₯이 μ €ν•˜λ  μˆ˜λ°–μ— μ—†κ³  이 외에도 μ°¨κ°€ 울μ»₯κ±°λ¦¬λŠ” λŠλ‚Œ, νŽ˜λ‹¬μ„ λ°ŸλŠ” 것과 가속 타이밍이 μ œλŒ€λ‘œ λ§ž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λŠ” λŠλ‚Œμ„ 받을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 

    4. μ‹œλ™μ΄ 잘 걸리지 μ•ŠλŠ”λ‹€

   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λŠ” μ‹œλ™μ„ 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κΌ­ ν•„μš”ν•œ λΆ€ν’ˆμ΄κΈ° λ•Œλ¬Έμ— 마λͺ¨κ°€ 될 경우 μ‹œλ™μ΄ 잘 걸리지 μ•Šμ„λΏλ”λŸ¬, 심할 경우 μ‹œλ™μ΄ κΊΌμ§€λŠ” 증상이 λ‚˜νƒ€λ‚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 

     

     

    5. μ—°λΉ„κ°€ κΈ‰κ²©νžˆ λ‚˜λΉ μ§„λ‹€

   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λŠ” 싀린더 λ‚΄μ—μ„œ μ••μΆ•λœ ν˜Όν•© κ°€μŠ€μ— λΆˆκ½ƒμ„ νŠ€κ²¨ λ°œν™”ν•¨μœΌλ‘œμ¨ μ—λ„ˆμ§€λ₯Ό λ°œμƒμ‹œν‚€λŠ” 역할을 ν•©λ‹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κ°€ 노후될 경우 λ˜‘κ°™μ€ μ—°λ£Œλ₯Ό μ‚¬μš©ν•΄λ„ λ§Œλ“€μ–΄μ§€λŠ” μ—λ„ˆμ§€λŠ” 과거에 λΉ„ν•΄ 적어지기 λ•Œλ¬Έμ— μ—°λΉ„κ°€ κΈ‰κ²©νžˆ λ‚˜λΉ μ§€λŠ” 결과둜 μ΄μ–΄μ§‘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μ΄λŸ¬ν•œ 증상이 λ‚˜νƒ€λ‚œλ‹€λ©΄, μ •λΉ„μ†Œμ— λ°©λ¬Έν•΄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 이상이 μžˆλŠ”μ§€λ₯Ό ν™•μΈν•΄λ³΄μ‹œκΈ° λ°”λž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 


     

    κ΅μ²΄μ‹œκΈ°

     

   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 κ΅μ²΄μ‹œκΈ°λŠ” μ–΄λ–€ 재질둜 λ§Œλ“€μ–΄μ§„ 것이냐에 따라 λ‹€λ¦…λ‹ˆλ‹€. μ°¨λŸ‰λ§ˆλ‹€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 κ΅μ²΄μ‹œκΈ°κ°€ λ‹€λ₯Έ 것을 μ•Œ 수 μžˆλŠ”λ°, μ°¨λŸ‰μ— λ“€μ–΄κ°€λŠ”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μ˜ 재질이 λ‹€λ₯΄κΈ° λ•Œλ¬Έμž…λ‹ˆλ‹€. 

     

    • λ‹ˆμΌˆ·μ΄νŠΈλ₯¨ ν•©κΈˆ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 : 5~6만 KM
    • 백금 ν•©κΈˆ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 : 8만 KM
    • 이리듐 ν•©κΈˆ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 : 16만 KM

     

    일반적으둜 λ‹ˆμΌˆ λ˜λŠ” 이트λ₯¨ ν•©κΈˆ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μ˜ 수λͺ…은 5~6만 KM, 백금 ν•©κΈˆμ€ 8만 KM, 이리듐 ν•©κΈˆμ€ 16만 KMμž…λ‹ˆλ‹€. μš”μ¦˜ λ‚˜μ˜€λŠ” 신차듀은 백금 λ˜λŠ” μ΄λ¦¬λ“μœΌλ‘œ λ§Œλ“€μ–΄μ§„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λ₯Ό μž₯μ°©ν•˜κ³  있고, μ€‘ν˜•μ°¨ μ΄μƒμ—μ„œλŠ” λŒ€λΆ€λΆ„ 이리듐 재질의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λ₯Ό μ‚¬μš©ν•©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 μ–΄λ–€ 엔진을 μ‚¬μš©ν•˜λŠλƒμ— λ”°λΌμ„œλ„ 수λͺ…이 μ‘°κΈˆμ”© λ‹€λ₯Ό 수 있기 λ•Œλ¬Έμ— μ°¨λŸ‰μ„ κ΅¬λ§€ν–ˆμ„ λ•Œ 받은 λ§€λ‰΄μ–Όμ—μ„œ ν™•μΈν•˜λŠ” 것이 μ •ν™•ν•©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 


     

    λΉ„μš©

   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λ₯Ό-μž κ·ΈλŠ”-λͺ¨μŠ΅
   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 λΉ„μš©

    μ°¨λŸ‰μ˜ μ’…λ₯˜μ— 싀린더 κ°œμˆ˜κ°€ λ‹€λ¦…λ‹ˆλ‹€. 싀린더 κ°œμˆ˜μ— 4κΈ° 톡 엔진, 6κΈ° 톡 엔진 λ“±μœΌλ‘œ λ‚˜λ‰˜λŠ”λ°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λ₯Ό ꡐ체할 λ•ŒλŠ” 각 싀린더 λ³„λ‘œ ꡐ체λ₯Ό ν•΄μ€˜μ•Ό 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4κΈ° 톡 엔진이면 4개, 6κΈ° 톡 엔진이면 6개λ₯Ό κ΅μ²΄ν•΄μ€˜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κ³΅μž„λΉ„λ₯Ό μ œμ™Έν•œ λΆ€ν’ˆ 값은 ν˜„λŒ€λͺ¨λΉ„μŠ€ 온라인 μŠ€ν† μ–΄ 곡식 λŒ€λ¦¬μ  κΈ°μ€€μœΌλ‘œ λ‹€μŒκ³Ό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 

     

    • κ·Έλžœμ € TG μˆœμ •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(2.7 가솔린) 6개 1μ„ΈνŠΈ(이리듐) : μ•½ 5만 원
    • YFμ†Œλ‚˜νƒ€ μˆœμ •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(10λ…„ 2.0 LPG) 4개 1μ„ΈνŠΈ : μ•½ 4만 원
    • κ·Έλžœμ € HG μˆœμ •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 (백금) 6개 1μ„ΈνŠΈ : μ•½ 4만 2천 원
    • μ œλ„€μ‹œμŠ€ μˆœμ •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(쿠페(μ  μΏ±) 3.8 가솔린) 6개 1μ„ΈνŠΈ(이리듐) : μ•½ 4만 2천 원
    • μ œλ„€μ‹œμŠ€ μˆœμ •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(07λ…„ 5.0 가솔린) 8개 1μ„ΈνŠΈ(이리듐) : μ•½ 7만 원

     

    μ°¨λŸ‰μ— λ”°λΌμ„œλ„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κ°€ λ‹€λ₯΄κ²Œ λ“€μ–΄κ°€κΈ° λ•Œλ¬Έμ— λŒ€λž΅μ μΈ μ˜ˆμ‹œλ‘œλ§Œ μ•Œμ•„λ‘μ‹œκΈ° λ°”λžλ‹ˆλ‹€. μ–΄λ””κΉŒμ§€λ‚˜ 온라인으둜 ꡬ맀할 수 μžˆλŠ” λΆ€ν’ˆ λΉ„μš©λ§Œμ„ 따진 것이며, 본인이 직접 ꡐ체λ₯Ό ν•˜μ§€ μ•Šκ³  카센터에 맑길 경우 κ³΅μž„λΉ„κ°€ ν¬ν•¨λ˜μ–΄ 더 λ§Žμ€ λΉ„μš©μ΄ μ†Œμš”λ©λ‹ˆλ‹€. λŒ€λž΅μ μœΌλ‘œ κ³΅μž„λΉ„κ°€ ν¬ν•¨λ˜λ©΄ 4κΈ° 톡은 10만 원 λ‚΄μ™Έ, 6κΈ° 톡은 15만 원 λ‚΄μ™Έ 정도 μ†Œμš”λ˜λŠ” 것이 λ³΄ν†΅μž…λ‹ˆλ‹€. 

     

     


     

    ꡐ체 방법

    κ³΅μž„λΉ„κ°€ λΆ€λ‹΄μŠ€λŸ½λ‹€λ©΄, 본인이 직접 λΆ€ν’ˆλ§Œμ„ κ΅¬λ§€ν•˜μ—¬ κ΅μ²΄ν•˜μ‹œλŠ” 것도 μ’‹μŠ΅λ‹ˆλ‹€. 단, 이물질이 λ“€μ–΄κ°€λ©΄ 엔진에 손상이 λ°œμƒν•  수 있기 λ•Œλ¬Έμ— κ°λ³„νžˆ μ£Όμ˜ν•˜μ…”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1. μžλ™μ°¨μ˜ μ‹œλ™μ„ λ•λ‹ˆλ‹€.
    2. μ°¨λŸ‰ 보닛을 μ—΄κ³  엔진 컀버 κ³ μ • 볼트λ₯Ό ν’€κ³  엔진 컀버λ₯Ό 엔진과 λΆ„λ¦¬ν•©λ‹ˆλ‹€.
    3. 점화 코일에 κ²°ν•©λ˜μ–΄ μžˆλŠ” λ°°μ„  컀λ„₯ν„°λ₯Ό λΆ„λ¦¬ν•œ ν›„ 점화코일 κ³ μ • 볼트λ₯Ό ν’€μ–΄ μ—”μ§„μœΌλ‘œλΆ€ν„° 점화코일을 λΆ„λ¦¬ν•©λ‹ˆλ‹€.
    4. 점화코일을 ν’€μ–΄μ„œ κΊΌλ‚΄κ³  μƒˆ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λ‘œ κ΅μ²΄ν•©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ꡐ체 방법이 κ·Έλ ‡κ²Œ 어렡지도 μ•Šμ„λΏλ”λŸ¬, μš”μ¦˜μ€ 유튜브 μ˜μƒλ„ λ§ŽμœΌλ‹ˆ λˆ„κ΅¬λ‚˜ μ‰½κ²Œ 따라 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•„λž˜λŠ”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λ₯Ό κ΅μ²΄ν•˜λŠ” 방법에 λŒ€ν•΄ μ†Œκ°œν•œ μ˜μƒμž…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μ§€κΈˆκΉŒμ§€ μ ν™”ν”ŒλŸ¬κ·Έ κ΅μ²΄μ‹œκΈ° 및 λΉ„μš©μ— λŒ€ν•΄μ„œ μ•Œμ•„λ΄€μŠ΅λ‹ˆλ‹€.

    λ°˜μ‘ν˜•