μ‹œκ°€μ΄μ•‘ μ΄λž€? : μ‹œμ΄ 계산 방법

주식 거래λ₯Ό ν•˜λ‹€ 보면 μ–΄λ–€ μ’…λͺ©μ˜ μ‹œμ΄(μ‹œκ°€μ΄μ•‘)이 λ„ˆλ¬΄ λΉ„μ‹Έλ‹€ μ‹Έλ‹€ ν•˜λŠ” 말을 듀어보곀 ν•©λ‹ˆλ‹€. 일반적으둜 μ‹œκ°€μ΄μ•‘μ΄ 크닀면 κΈ°μ—…μ˜ 규λͺ¨κ°€ ν¬κ±°λ‚˜ ν˜Ήμ€ 고평가 된 μ’…λͺ©μ΄λΌ νŒλ‹¨ν•˜λŠ”λ°μš”. μ‹œκ°€μ΄μ•‘μ΄λž€ 무엇인지, 계산 방법에 λŒ€ν•΄ μ•Œμ•„λ³΄λ„λ‘ ν•˜κ² μŠ΅λ‹ˆλ‹€. 

 

 


    μ‹œκ°€μ΄μ•‘

    썸넀일

    사전적 의미
    • μ‹œκ°€μ΄μ•‘μ€ μ‹œμž₯에 상μž₯된 λͺ¨λ“  주식을 μ‹œκ°€λ‘œ ν‰κ°€ν•œ κΈˆμ•‘μ„ λ§ν•©λ‹ˆλ‹€.

    κ·Έλ‚  μž₯ 마감의 가격을 'μ‹œκ°€'라고 ν•˜λ©°, λ°œν–‰ν•œ 총 주식과 μ‹œκ°€λ₯Ό κ³±ν•˜κ²Œ 되면 이것이 'μ‹œκ°€μ΄μ•‘'이 λ©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일반적으둜 μ‹œκ°€μ΄μ•‘μ„ μ‹œμ΄μ΄λΌκ³  ν‘œν˜„ν•©λ‹ˆλ‹€. μ‹œμ΄μ΄ λ†’μ„μˆ˜λ‘ κΈ°μ—…μ˜ 규λͺ¨κ°€ 크닀고 νŒλ‹¨ν•˜λ©°, μ£Όκ°€μ˜ μ›€μ§μž„λ„ λ”λ”˜ νŽΈμž…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λ§€μΆœμ•‘λ„ 적고 λΆ€μ‹€ν•œ 뢀뢄이 λ§Žμ€ κΈ°μ—…μ˜ μ‹œμ΄μ΄ λ†’λ‹€λ©΄ 고평가 λ˜μ–΄ μžˆλ‹€κ³  νŒλ‹¨ν•  수 있고 μ£Όκ°€κ°€ 큰 폭으둜 ν•˜λ½ν•˜κΈ°λ„ ν•©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 

    계산 방법
    • 총 μ£Όμ‹μˆ˜ x μ‹œκ°€(μž₯ 마감 가격)

    예λ₯Ό λ“€μ–΄μ„œ, νŠΉμ • κΈ°μ—…μ˜ 주식이 10,000μ£Ό μ‹œμž₯에 사μž₯λ˜μ–΄ 있고, μž₯ 마감의 가격이 1,000원이라고 κ°€μ •ν•΄λ³΄κ² μŠ΅λ‹ˆλ‹€. μ—¬κΈ°μ„œ 10,000μ£Ό x 1,000원 = 10,000,000원이 μ‹œκ°€μ΄μ•‘μ΄ λ˜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  

     

     

    μ‹œκ°€μ΄μ•‘ λ³΄λŠ” 법

    넀이버 금육 ν™ˆνŽ˜μ΄μ§€ 사진

    1) 넀이버 금육(λ°”λ‘œκ°€κΈ°) 검색창에 μ’…λͺ©λͺ…을 μž…λ ₯ν•©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 

    νˆ¬μžμ •λ³΄κ°€ λ‚˜μ™€μžˆλŠ” λͺ¨μŠ΅

    2) 우츑 'νˆ¬μžμ •λ³΄'μ—μ„œ μ‹œκ°€μ΄μ•‘μ„ ν™•μΈν•˜μ‹€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  • μ‹œκ°€μ΄μ•‘ 뿐만 μ•„λ‹ˆλΌ μ‹œκ°€μ΄μ•‘ μˆœμœ„, 상μž₯μ£Όμ‹μˆ˜, 외ꡭ인 λ³΄μœ μ£Όμ‹μˆ˜ 등도 확인할 수 μžˆμœΌλ‹ˆ μ°Έκ³ ν•˜μ—¬ νˆ¬μžν•˜μ‹œλ©΄ 도움이 λ©λ‹ˆλ‹€.
    • μ•žμ„œ μ•Œμ•„λ³Έ 계산 λ°©λ²•μœΌλ‘œ 계산을 해봐도 5,969,782,550(총 μ£Όμ‹μˆ˜) x 81,900(μ‹œκ°€) = 488μ‘° 9,252μ–΅ 원(μ‹œκ°€μ΄μ•‘)이 μ •μƒμ μœΌλ‘œ λ‚˜μ˜€λŠ” κ±Έ 확인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   


    μš°λ¦¬λ‚˜λΌμ˜ μ‹œμ΄ 1μœ„ 기업은 λ°”λ‘œ μ‚Όμ„±μ „μžμž…λ‹ˆλ‹€. μ‹œμ΄μ΄ 무렀 488μ‘° κ°€λŸ‰ 되기 λ•Œλ¬Έμ— 1%의 μ£Όκ°€λ₯Ό 올리기 μœ„ν•΄μ„  λŒ€λž΅ 5μ‘°κ°€ λ„˜λŠ” κΈˆμ•‘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κ²Œ λ©λ‹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, 일반적으둜 μ‹œμ΄μ΄ 큰 μ’…λͺ©λ“€μ€ μ£Όκ°€ 변동성이 ꡉμž₯히 적을 μˆ˜λ°–μ— μ—†μŠ΅λ‹ˆλ‹€. 

     

    ν•˜μ§€λ§Œ μ–΄λ””κΉŒμ§€λ‚˜ μΌλ°˜μ μ΄λΌλŠ” μ–˜κΈ°μ§€ 항상 μ£Όκ°€ 변동성이 적닀고 보긴 μ–΄λ ΅μŠ΅λ‹ˆλ‹€. 기업이 μ–΄λ– ν•œ 이슈둜 큰 관심을 λ°›μ•„ μ£Όκ°€κ°€ κΈ‰λ“±ν•˜λ©΄ μ‹œμ΄ μ—­μ‹œ κ³Όλ„ν•˜κ²Œ μ»€μ§€λŠ” κ²½μš°κ°€ μžˆλŠ”λ°, 이후 νŠΉλ³„ν•œ μ„±μž₯μ„Έλ₯Ό 보이지 μ•ŠλŠ”λ‹€λ©΄ κΈ‰λ“±ν–ˆλ˜ μ£Όκ°€λŠ” 급락을 ν•˜λ©° νšŒκ·€ν•˜κ²Œ 되고 μ‹œμ΄ μ—­μ‹œ μ •μƒμ μœΌλ‘œ λŒμ•„μ˜€κ²Œ λ©λ‹ˆλ‹€.   

    λ°˜μ‘ν˜•